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Xcode(버전11.2.1)를 이용하여 이미지 피커뷰 (Picker View) 앱을 만든다:)

 

 

 

새로운 그룹을 생성하여 사용할 이미지를 프로젝트에 추가한다.

 

 

 

- 스토리보드 피커 뷰(Picker View) 앱 화면 구성이다.

pickerview, label 2개, imageview를 추가한다.

오른쪽 label에는 'Selected Item'으로 입력한다.

pickerview -> 파일명이나 이미지 출력

label -> 이미지 파일명을 출력

imageview - > 해당 이미지 출력

 

 

 

- 아웃렛 변수 추가 (일반적으로 클래스 선언부 바로 아래 추가)

pickerview, label, imageview 아웃렛 변수 추가한다.

pickerview name  'pickerView'

label name 'lblImageFileName'

imageview name 'imageView'

 

 

 

pickerview의 델리게이트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한다.

( pickerview를 동작시키기 위해서는 피커 뷰 델리게이트 클래스를 상속받아야 하며, 피커 뷰의 델리게이트 메서드를 추가해야 한다.)

 

 

 

전체 소스 보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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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/
//  ViewController.swift
//  day191127_PickerView
//
//  Created by 무니 on 27/11/2019.
//  Copyright © 2019 com.mooni. All rights reserved.
//
 
import UIKit
 
class ViewController: UIViewController, UIPickerViewDelegate, UIPickerViewDataSource {
    let MAX_ARRAY_NUM = 7 // 이미지의 파일명을 저장할 배열의 최대 크기를 지정
    let PICKER_VIEW_COLUMN = 1 // 피커 뷰의 열의 갯수 지정
    let PICKER_VIEW_HEIGHT:CGFloat = 80 // 피커 뷰의 높이를 지정할 상수
    var imageArray = [UIImage?]()
    var imageFileName = ["구운새송이버섯.jpeg""대만도시락.jpeg""새우볶음밥.jpeg""새우샤오마이.jpeg""샤오롱바오.jpeg""우육면.jpg""치즈스테이크.jpg"// 이미지의 파일명을 저장할 배열
    
    @IBOutlet var pickerImage: UIPickerView!
    @IBOutlet var lblImageFileName: UILabel!
    @IBOutlet var imageView: UIImageView!
    
    override func viewDidLoad() {
        super.viewDidLoad()
        // Do any additional setup after loading the view.
        // i 값을 0에서 MAX_ARRAY_NUM보다 작을 때까지 반복
        for i in 0 ..< MAX_ARRAY_NUM {
            // 각 파일 명에 해당하는 이미지를 생성
            let image = UIImage(named: imageFileName[i])
            // 생성된 이미지를 imageArray에 추가
            imageArray.append(image)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// 뷰가 로드되었을 때 첫번째 파일명 출력
        lblImageFileName.text = imageFileName[0]
        // 뷰가 로드되었을 때 첫번째 이미지 출력
        imageView.image = imageArray[0]
    }
    // 피커 뷰의 컴포넌트 수 설정
    func numberOfComponents(in pickerView: UIPickerView) -> Int {
        return PICKER_VIEW_COLUMN
    }
    
    // 피커 뷰의 높이 설정
    func pickerView(_ pickerView: UIPickerView, rowHeightForComponent component: Int-> CGFloat {
        return PICKER_VIEW_HEIGHT
    }
    
    // 피커 뷰의 개수 설정
    func pickerView(_ pickerView: UIPickerView, numberOfRowsInComponent component: Int-> Int {
        return imageFileName.count
    }
    // 피커 뷰의 각 Row의 타이틀 설정
//    func pickerView(_ pickerView: UIPickerView, titleForRow row: Int, forComponent component: Int) -> String? {
//        return imageFileName[row]
//    }
    
    // 피커 뷰의 각 Row의 view 설정
    func pickerView(_ pickerView: UIPickerView, viewForRow row: Int, forComponent component: Int, reusing view: UIView?) -> UIView{
        let imageView = UIImageView(image: imageArray[row])
        imageView.frame = CGRect(x: 0, y: 0, width: 100, height: 80// 이미지 뷰의 프레임 크기 설정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return imageView
    }
    
    // 피커 뷰가 선택되었을 때 실행
    func pickerView(_ pickerView: UIPickerView, didSelectRow row: Int, inComponent component: Int) {
        lblImageFileName.text = imageFileName[row]
        imageView.image = imageArray[row]
    }
 
}
 
 
cs

 

 

 

시뮬레이터 결과 화면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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